[후기] 게임디자인 워크샵

게임디자인을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기분 좋은 날씨 덕분인지, 가벼운 발걸음과 설렘이 채워진 주말이었습니다. 모두들 주말 잘 보내셨나요?

클래스_다과파티

토요일 오후에도 하이브아레나는 북적북적였는데요. 달콤한 과일들과 언제나 반가운 과자들, 음료들이 가득하여 (저는) 더욱 신이났었죠:) 제목부터 눈치채셨죠? 하이브아레나에서는 게임디자인 워크샵이 열렸었습니다.

thumnail-gameworkshop

사실 이 워크샵을 신청해놓고, 엄청난 고민에 빠졌습니다. 게임이라면 팡팡터져주는 애니팡, 캔디크러시 등을 즐겨하고 개발이라면 주변의 개발자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보는 (죄송;) 일반인 중 일반인이었거든요. 이런 저에게 게임을 만든다니, 설렘보다 두려움이 더 컸습니다. 하지만 입문과정이라는 한마디만 믿고, ‘편하게 듣고오자’는 생각에 덜컥 신청을 했었죠.

레고_아이스브레이킹

저도 워크샵을 몇 번 참여했던 경험이 있었지만, 이렇게 아이스브레이킹을 통해 급 친해진 경험은 처음이었습니다.

팀별 6분씩 구성이 되어 세 개의 팀으로 나뉘었고, 다른 참석자 분들을 기다리며 우리의 회사를 레고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저희 조는 우연찮게 긴 테이블 하나를 만들었고, 회사이름까지 롱테이블이 되었죠)

회사소개까지 마치니 정말 우리 회사인 것만 같은 착각이 들더라구요!

마시멜로게임_사전게임추천

회사를 세웠으니, 경쟁에 돌입합니다. 20개의 스파게티면, 테이프, 실 단, 세 가지의 재료로 마시멜로우를 가장 높이 올리는 대결인데요. 모두가 혈안이 되어 손에 손잡고 협력을 했고, 마치 프로젝트를 완성해낸 느낌이었죠.

sissy fight_칩_게임디자인

본격적인 게임개발은 클라이언트의 메일 한 통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각각 다른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게 게임을 기획하였는데요. 아이디어 하나가 모여 뼈대가 완성되고, 재미의 요소를 찾아 살을 붙여 나갔습니다.

짧은 시간 기획을 한 후 다른 조원 분들이 오셔서 피드백을 해주시고, 이를 통해 (가슴 아프지만) 우리가 만든 게임이 재미없다는 사실을 인정해야했구요.

3차 피드백을 받은 후에 게임을 완성시킬 수 있을지의 의문은 우리 이거 정말 만들자! 라는 욕심으로 바뀌었죠. 하하

게임개발체험_원데이클래스_입문과정클래스

게임디자인 워크샵을 열어주신 신아름 강사님의 매끄러우면서도 훅 빠져드는 진행은, 모두가 4시간의 아쉬움을 느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어렵기만 했던 게임디자인이 제가 하고 있는 게임들을 보는 시각에서부터 달라지게 해주더군요.

+ 참가자의 따끈따끈한 후기

게임디자인 워크샵에 참여하셨던 박영준대표님께서 저희 페이스북 댓글로 후기를 남겨주셨는데요. 박영준대표님은 질문디자인 연구소의 대표이시면서, 고객 중심, 전략 사고, 실천 학습의 사상을 가진 젠 비지니스 모델에서 공식 코치로 활동하고 계십니다. 유쾌함이 돋보였던 팀의 사진과 함께 워크샵에서 느끼셨던 점을 공유해드립니다:)

마쉬멜로 챌린지 39.5Cm 성공!!
(주)#알쏭달쏭 #게임디자인워크숍

http://hivearena.com/archives/portfolio-item/game-design-workshop

Posted by 박영준 on 2015년 4월 4일 토요일

오늘 즐겁게 놀며 배웠습니다.

처음에 목표로 제시한 빠르게 재미있게 게임 개발 과정을 체험한다는 목표는 충분히 만끽하였답니다.

하이브아레나 페이지에도 남겼지만, 오늘 제가 얻은 통찰 공유합니다.

I like …. (1) 가장 큰 통찰은 “내가 만든 게임이 재미가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 1번으로 돌아간다.”입니다. 정말 재미가 없다는걸 수용하는게 열쇠인 듯 합니다.

(2) 그리고 규칙을 추가하는 패치를 실시해보면서, 밸런싱이 무너지는 경험 아주 좋았어요. 새로운 밸런싱을 구축한다는게 생각보다 쉽지 않더군요.

(3) 제가 만들고 싶은 게임을 디자인하기 위해서 플레이어들의 행동을 역학적으로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재미를 느끼게 하는 요소가 뭘지에 대한 ‘?’를 품고 갑니다.

I Wish ….. 다음엔 좀 더 여유있게 체험해보고 싶고, 외부 미션이 아니라 직접 만들어 보고 싶었던 게임을 디자인 해 보는 시간이 되면 더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봤습니다. 저는 [몰입게임]이라는 걸 만들어 보고 싶어합니다.

말그대로 ‘재미’와 ‘배움’, 모두를 만족시켰던 워크샵!

곧 돌아올 예정이니 격하게 환영해주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