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의 코워킹 스페이스, The HUB Singapore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코워킹 스페이스를 소개합니다.

The Hub in SG_01

하이브아레나에는 9월부터 Singapore Polytechnic에서 온 2명 학생들의 인턴십을 진행합니다. 바로 Yi Fang와 Tianqi인데요. 저희 인턴십에 참여할 친구들이 생생한 싱가포르의 코워킹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영어로 작성한 내용을 커뮤니티 매니저인 제가 번역하여 소개할께요. 그 두번째 포스트는 싱가포르에서도 하이브아레나 멤버들이 좋아하는 코워킹 스페이스 중 하나인 The Hub인데요. Yi Fang이 작성한 The Hub 이야기 함께 들어보실래요?!

싱가포르의 Coworking Space 알아보기, The HUB Singapore

지난 금요일, 2015년 5월 29일 전 The Hub의 오픈하우스로 향했습니다. The Hub는 제가 방문한 2번째 코워킹스페이스인데요. 그날 투어에는 9명이 참석했습니다. User Experience Studio에서 오신 분들, 홍콩에서 오신 분들, 그리고 공간을 찾고 있는 분들 등이 참여했어요. 공간, 커뮤니티 매니저인 Anne Laure를 만난 것은 완전 신나는 일이었으며, 그녀가 그 투어를 이끌었습니다.

코워킹 스페이스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커피가 있는 곳.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 협업. 제 처음 생각은 코워킹은 사람들이 협업하고, 네트워크, 새로운 친구를 만들 수 있는 커뮤니티예요.

코워킹 스페이스는 협업하고,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입니다. 단순히 무료 Wifi와 책상, 의자를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 이상이죠. 사람들이 들어오면, The Hub는 그들이 바라는 것과 하는 일에 대해 알기를 원해요. 그래서 그들의 비즈니스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들을 제공하는거죠.

커뮤니티 매니저는 The Hub의 코파운더이자, ecosystem 빌더인 Grace에 대해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리고 전 The Hub가 어떻게 시작했는지 가볍게 조사를 했는데요. 기본적으로 Grace와 다른 코파운더인 Gouri는 2가지 문제를 해결하기를 원했어요.

1. 싱가포르의 제한적인 성공의 정의 확장하기

2. 개개인들의 능력과 경험 그리고 싱가포르와 지역을 위한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자본의 채널

지금까지, The Hub는 전세계적으로 450,500 멤버를 가진 가장 큰 코워킹 커뮤니티입니다.

The Hub는 사람들의 협업을 돕기 위해 안과 밖으로 구조를 만듭니다. 밖으로는 사람들이 함께 일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반면, 안으로는 사람들이 배우고, 능력있는 사람들, 필요한 스킬을 찾을 수 있도록 돕거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도록 이벤트들을 기획합니다. Start-Up Labs, Angelhack hackathons, 네트워킹 세션 등을 진행합니다. 또한 그들은 5월의 이벤트를 달력에 계획해놓네요.

The Hub in SG_02

The Hub in SG_03

The Hub in SG_04

The Hub의 3가지 핵심가치: Trust, Collaboration 그리고 Courage

The Hub in SG_05

2층 투어, 정말 조용했어요. 환경과 시설은 꽤 멋져보였어요. 사람들은 그들의 자리에서 바쁘게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The Hub in SG_06

The Hub에서의 자리

어떤 사람이 오늘 이 책상에서 일을 하면, 내일은 그의 짐을 가지고 다른 책에서 일을 하기도 해요.

The Hub는 특별히 Frog Design을 위한 독립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Frog Design은 전세계를 이끄는 디자이너 스튜디오 중 하나예요. Frog Design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멋진 사무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필요한 것은 innovative 커뮤니티와 연결되어 있는 거예요. 그들이 이곳에 있는 이유는 이곳에는 멘토가 있고, 협업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죠. The Hub는 독립공간을 가지는 것에 대해 테스트를 하고 있고, 꽤 반응이 좋습니다. 그들의 몇명은 3년 전에는 생초짜의 기업가였지만, 지금은 사람들을 고용을 하고 있어요. 그들은 독립된 공간을 원하지만 여전히 The Hub에 있고싶어해요. 그래서? The Hub는 2달안에 Dhoby Ghaut에 있는 새 공간으로 옮깁니다. 그래서 엄청 신나하고 있어요.

The Hub in SG_07

The Hub in SG_09

The Hub는 제가 방문한 2번째 코워킹 스페이스였고, 여전히 궁금해요. 어떻게 The Hub가 다른 싱가포르에 있는 코워킹 스페이스와 다른지에 대해서요.

우선, The Hub는 전세계 65개의 허브들의 네트워크를 가진 가장 큰 커뮤니티예요. 이 커뮤니티는 정말 다양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사회적 기업가, 스타트업, 프리랜서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The Hub in SG_10

Taken from The Hub, Impact Report http://bit.ly/1JcGUPJ

다음은, The Hub는 단지 코워킹 커뮤니티 빌딩 뿐만이 아니예요. 사람들, 스타트업, 개인들이 흥미를 봐요. 그들이 무엇이 필요할까? The Hub가 그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그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무엇을 도울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The Hub는 사람들이 그들이 필요한 것들 배울 수 있도록 이벤트와 워크샵을 기획합니다. 예를들어, 마케팅 클리닉이라고 부르는 마케팅 이벤트를 최근에 진행했어요. 마케팅 클리닉은 허브 싱가포르의 프로그램 중 하나로 비즈니스를 어떻게 규모를 키울 수 있는지, 성장을 촉진하는지, 영향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에 대해 돕습니다. 마케팅 전문가 Neel Banerjee는 이 이벤트를 통해서 1:1로 컨설팅을 해줍니다. 마케팅 클리닉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http://peatix.com/event/88572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 클리닉말고 다른 건, DBS 부트캠프, 영감을 줄 수 있는 러닝 투어, 코칭&멘토링 프로그램, pact 인큐베이터 또한 운영되기도 합니다.

The Hub in SG_11

전체적으로, 투어는 제겐 제 시각을 더 넓혀줬어요. 원래 제가 가진 코워킹 스페이스에 대한 시각이 다시 만들어졌습니다. 사람들이 같은 커뮤니티 안에 있을때, 그들이 할 수 있는 것들을 보는건 매우 흥미롭네요. 아마 새로운 아이디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 나올 수도 있을 거 같아요. 다음 스티브 잡스가 이곳에서 나올지도?

The Hub에서 투어를 원하시면?

The Hub의 오픈하우스는 매주 수요일 오전 11:30 (SGT)과 금요일 16:00(SGT)에 있습니다.
등록은 여기.


The Hub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원문] Exploring Coworking Space at The HUB Singapore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