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하려는 DemocracyOS


직접민주주의를 인터넷을 통해 실현하려는 서비스입니다.

먼저 앞서 숀파커가 만들고 있는 Brigade를 소개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DemocracyOS는 개인적으로 Brigade보다 직접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데모크라시OS는 2015년 와이컴비네이터에 등장한 아르헨티나의 비영리 단체입니다. (와이컴비네이터는 세상에서 아직 풀리지 않는 문제를 혁신적으로 풀어내는 점에서 영리를 추구하는 스타트업과 비영리 단체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Tech for Good’이라는 표현을 쓰고 있습니다.) 이들은 자신들이 만든 동일한 이름의 플랫폼을 통해서 시민들이 활발한 토론과 혁신적인 제안을 쉽게 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아래의 TED 영상은 Democracy Foundation의 Pia Mancini의 TED Global 발표영상입니다.

이들이 재미있는 것은 대의민주주의에서 국민이 뽑은 대표자들이 국민의 뜻을 배반할 수 있다는 약점을 기술로 해결하려고 합니다. 사람들의 참여로 직접민주주의를 실현하겠다고 이야기합니다. 더불어 직접 정당을 만들었습니다. 이름은 Partido de la Red입니다. 2013년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지방선거에 출마하여 약 21000표를 획득(전체 득표의 1%)를 획득하였습니다. 그리고 2015년 선거에서는 첫 국회의원을 배출하였습니다.

이들의 방식은 간단합니다. 자신들이 만든 OS를 통해서 먼저 시민들이 네트워크 정당(Net Party)의 의원이 투표를 어떻게 행사할지를 결정하기 위해 지방 의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기존의 안들에 대한 투표를 합니다. 그리고 시민들의 홛동 및 지지에 있어 한계점이 생길때 네트워크 정당의 국회의원들이 공식적으로 대표성을 가질 수 있도록 새로운 입법안에 투표하거나 제안합니다.

그리고 제가 멋지다고 여기는 부분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자신들의 OS를 오픈소스로 만들었습니다. 현재 모든 소스가 Github에 공개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Installation도 공개되어 있으며 MIT 라이센스를 준수하고 있습니다. 현재 DemocracyOS Chile,DemocracyOS France, DemocracyOS India, DemocracyOS Peru, DemocracyOS Colombia가 만들어져있는 상태입니다. 단순히 아르헨티나에 국한된 게 아니라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전세계로 퍼지고 있습니다. 멋지지 않나요?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멋진 움직임이 시작되면 어떨까요?

댓글 남기기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